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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KFX용 IRST 개발은 시간문제라고 하는데. 2018-04-25 20:5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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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7017     추천:53

IRST도 미국이 이전을 거부한 핵심기술입니다.
IRST는 적외선 탐색 및 추적장비죠.
쌍발KFX 개발을 어떻게든 해보고 싶었던 측에서는 미국이 이전을 거부하자 이것 역시 우리가 개발할 수 있다고 하여 연구소가 주도하고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IRST의 개발이 쉽지 않아 결국 해외도입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성능이 검증된 제품을 도입해서 탑재하는 것이 리스크를 줄이고 오히려 나은 방법인데 우리 밀매들이 나중에 T-50을 욕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껍데기만 국산"이라고 비아냥 거리겠지요.
이것이 두려운지 아니면 역량을 나타내보이고 싶었는지는 몰라도 연구소는 자신 있는 표정입니다.

2015년 성남공항에서 개최되었던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에 국산 IRST의 시제품이 전시되었는데요.
이것은 전투기용이 아니라 함정용이었습니다.


[함정용 IRST]



이것을 함정에 동서남북을 탐색할 수 있도록 4개 탑재합니다.


[마스트에 탑재]


함정용 IRST는 비교적 개발하기가 용이한 부분입니다.
전투기에 비해 함정은 크기가 매우 거대하기 때문에 장비를 탑재할 공간이 충분하고 비행기처럼 고속운동을 하지 않습니다.
IRST는 보통 송수신기와 신호처리기로 구성되는데요.
전투기에 탑재되는 IRST는 일단 경량화, 소형화, 고성능을 이루어야 됩니다.


[그리펜의 스카이워드 IRST]




미국 IRST21 시스템의 경우 81킬로그램 정도이고, 그리펜 전투기에 탑재되는 스카이워드 IRST는 75킬로그램 정도입니다.
우리가 도입하려고 했던 미국 IRST를 가지고 보면 KFX용 IRST도 80킬로그램 이하로 개발되어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미국 IRST21]





미국은 IRST를 보통 동체하부에 탈부착이 용이하도록 달고 있습니다.
반면 그리펜은 조종석 바로 앞에 내장형으로 달고 있는데요.


[그리펜 스카이워드 IRST]





[다른 사진]




항공기 설계는 무기중심을 잡고 균형을 이루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탑재장비는 모두 소형화 경량화 되어 있습니다.


[그리펜 IRST]





전투기용 IRST는 함정용에 비해 개발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2015년 전시회에서 연구소장은, "함정용 IRST의 개발과정에서 필요한 기술을 확보했다. 전투기용으로 개조하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호언장담했고,
공군참모총장도 여기에 동조하여, "조금만 개선하면 KFX 사업에 적용할 수 있다."고 했는데요.
이 분들의 말을 들어보면 AESA 레이더 개발 보다 훨씬 쉬운 것이 IRST 개발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저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문제는 위 그리펜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AESA레이더, IRST, IFF, EO광학장비는 한 세트처럼 오밀조밀 붙어 있어 빨리 개발되어야 본격적인 전투기 체계개발이 속도를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다른 나라와 달리 핵심장비를 국산개발하면서 전투기도 함께 개발한다는 희안한 방식을 택하고 있기 때문에 걱정입니다.
일선 엔지니어들은 이런 방식에 대해서 회의적이라고 하더군요.
대충 깡통을 만들어서 달아놓는다고 해서 해결되는 것이 아니죠. 제성능을 발휘해야 5세대 전투기(언제부터 5세대였지??)라고 부를 수 있는 것 아니겠습니까.



해당 게시물은 2018-05-21 16:09:47 에 운영자님에 의해 무기/국방 에서 매니아클럽 으로 이동 되었습니다
ID : Kil Yong Park
2018-05-04
02:34:15
신궁휴대용 미사일에 들어 가눈 시커가 적외선 추적기 입니다. 현재 lig넥스원에서 개발을 하고 있고요..
전투기에 들어 가는 것이 eots. f-35 랭딩기어 앞쪽에 있는 장치인데 지상 목표물을 탐지 추적 하는 역활을 하는 것도 있고,
f-35의 das 미사일 경보장치 역활을 하기도 하지요..

우리가 만드는 것은 두가지 인것 같은데 하나는 전투기 앞부분에 달려 있는 공대공 적외선 추적기, 다른 하나는
지상 목표물을 탐지 추적 유도 하는 스나이퍼 포트 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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